티스토리 뷰

목차



    키위
    키위

     

     

    독특한 맛과 싱싱한 녹색 과육 그리고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으로 유명한 작지만 강력한 과일인 키위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게요. 중국의 험준한 언덕에서 유래한 차이니즈 구스베리라고도 알려진 키위는 전 세계의 사랑받는 식단의 주요 식품이에요. 지금부터 키위의 기원과 재배 방범을 들여다보고 우리 신체에 어떠한 효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품종과 요리 용도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게요.

     

    키위의 기원과 재배 방법

     

    지금부터 키위의 기원과 재배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게요. 키위는 다래과 덩굴성 낙엽과수이며 원산지는 중국 양자강 연안으로 추정되며 700년 이상 전에 고대 중국 지배자들에 의해 처음 발견되고 재배되었다고 해요. 중국에서는 '양도'라고 부르기도 해요. 20세기 들어 중국으로부터 뉴질랜드에 전해져 개량을 거듭하여 오늘날 키위가 되었는데요. 열매 형태가 갈색 털로 덮여 있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라는 새와 닮아 키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해요. 현재 뉴질랜드, 이탈리아, 칠레, 중국이 세계에서 키위를 가장 많이 재배하는 나라들이에요. 한국에서는 키위를 양다래, 참다래라 부르기도 합니다. 키위라는 이름 때문에 열대 수입산 과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데 중국이 원산지로 오래전부터 한국에서도 자생하던 과일이었어요. 고려 시대에 조상들이 키위를 먹었단 사실이 역사기록으로 남아 있으며 청산별곡에도 키위가 다래라는 이름으로 등장해요. 한국에서 흔히 참다래라고 부르는 키위는 수확된 뒤 일정 기간 익혀서 먹는 후숙 과일로 익은 정도에 따라 맛도 달라요. 키위는 햇볕이 많이 들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과 온대 기후에서 잘 자란다고 해요. 키위는 따뜻한 여름 동안 충분한 태양광을 받으면서 성장해요. 그러나 너무 더운 기후는 생장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그늘과 통풍이 필요해요. 강수량은 적어도 연간 800mm 이상인 곳이 좋으며 물이 통과할 수 있는 배수 시스템이 필요하며 과도한 습도는 병충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수확은 일반적으로 늦여름에서 이른 가을 몇 달 동안 이루어져요.

     

    신체적 효능

     

    이번에는 키위를 섭취했을 때 우리 신체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키위는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과일로 유명하며 키위 한 개 칼로리는 50~70kcal 정도로 다른 과일과 비슷하지만 GI지수가 낮아 천천히 흡수되어 지방을 쉽게 소모할 뿐 아니라 지방이 적게 축적되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에요. 최근 일본에서는 하루에 키위 1~3개를 섭취하면 피부미용과 체중감량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고 해서 '키위 스키너트'란 신조어까지 등장했어요. 스키너트란 스킨케어와 다이어트의 합성어라고 해요. 키위는 식이섬유로 꼭 찬 영양덩어리로 펙틴과 같은 가용성 식이섬유는 혈액에 녹아 당, 콜레스테롤과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반면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장 속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 변비를 개선해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검버섯, 잡티 생성을 막아주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요. 키위는 과육보다 껍질 부위에 가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껍질 바로 밑 부분까지 긁어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린키위 나무에 새로운 종자를 접붙이는 자연적인 방식으로 개량한 것이 골드키위인데요. 골드키위에는 오렌지의 2배에 달하는 비타민C와 사과의 6배나 되는 비타민 E와 과일 중 가장 풍부한 엽산 그리고 칼륨, 칼슘, 인 등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면력 강화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글루탐산과 아르기니를 포함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뇌 발달과 폐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식물성 성장호르몬 이노시톨을 함유하고 있어 특히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해요. 뿐만 아니라 키위는 과육 안에 씨를 가지고 있어 씨 안에는 '생명의 에너지'가 응축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유익한 과일이에요.

     

    품종과 요리 용도

     

    마지막으로 키위의 품종과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용도에 대하여 이야기해 볼게요. 키위는 모양, 크기, 색상이 다양하며 각각 독특한 맛 프로필과 요리 용도를 가지고 있어요. 가장 일반적인 품종은 헤이워드라고도 알려진 그린 키위로 흐릿한 갈색 피부와 약간의 검은 씨앗이 있는 생생한 녹색 과육이 특징이에요. 1920년 뉴질랜드 종묘업자인 헤이워드가 우연실행으로 선발한 참다래 품종이에요. 그린키위는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해 상쾌한 맛이 있는데 신맛을 좋아하면 약간 단단할 때, 단맛을 즐기려면 말랑말랑할 때 먹으면 좋아요. 그린키위 나무에 접붙여서 개량한 교배종인 골드키위는 매끄러운 청동색 껍질과 황금빛 노란색 과육을 가지고 있으며 그린키위보다 신 맛이 덜하고 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게 특징이지만 그린키위보다 가격이 50% 정도 더 비싸요. 그리고 교배종 가운데 붉은빛의 레드 키위도 있어요. 속이 완전히 빨간색은 아니고 골드키위에서 가운데 부분만 빨간색을 띠고 있어요. 골드키위처럼 그린키위에 비해 부드럽고 달며 신맛이 덜하기 때문에 그린키위보다 맛있는 편이라고 해요. 한국에서는 홍다래라고 불리기도 해요. 키위는 모두 신선하게 독립형 간식으로 즐기거나 달콤하고 풍미 있는 다양한 요리에 첨가할 수 있어요. 저는 불고기나 갈비 양념할 때 고기향을 줄여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 키위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에요. 단 많은 양을 첨가하게 되면 오히려 고유의 고기맛과 고기의 육질이 부서지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사용해야 해요. 톡 쏘는 달콤한 맛은 닭고기, 생선, 샐러드와 같은 품이 있는 재료와 잘 어울려요. 이 외에도 잼, 젤리, 소스, 보존 식품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도 있어요.

     

    결론적으로 키위의 기원과 재배 방법을 공부하고 키위를 섭취했을 때 우리 신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 효능을 살펴보고, 품종과 요리 활용도에 대하여 조사하는 동안 키위의 매력에 흠뻑 빠졌어요. 다양한 맛있는 맛을 지닌 키위로 창의적인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우리 집 식단이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분위기로 변화시켜야겠어요. 여러분도 한 번 시도해 보시길 바라요.